한국적인 건축공간(建築空間)과 공예(工藝)
Ⅲ. 부록 – 몇가지 메모
▣ 작고 낮은 배례석을 위한 메모 - 18-4. 인도 불교석굴사원 3 요약B
- 비하라>
① 처음 주거의 공간도 임시적인 곳에서 장기적인 곳으로, 개별적인 곳에서 집단적인 곳으로, 그리고 내부인과 외부인의 경계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그것이 비하라 구조다.
<251, 비하라 구조... 다시 올린다...>
② 비하라굴은 안동 도산서원 도산서당의 완락재, 이황이 묵었던 공간과 비슷한 한평 또는 가로세로 2m 내외의 독실들이 산재해 있다가, 점차 만타라 구조의 중정 또는 안마당을 중심으로, 정면 출입방향을 제외한 ⊓ 삼면에 독실들이 붙어 있는 구조다.
③ 차츰 출입방향에서 보이는 면에 스투파 부조 또는 불상들이 들어서고, 그 감실에 전실이 생기는 등 장엄하게 격식을 갖춰가며, 가운데 중정에는 열주가 추가되는 등 후대 불교사원에 불전이 도입될 때 기본 구조가 되었다.
<293, 비하라의 변화와 발전...
❶ 하나씩 단독으로 만들어지던 석굴이 모이고, 독방 앞에는 테라스 개념의 전실이 생기고, 기둥도 생기고...
❷ 몇 개의 독방들이 모이는 구조에서 내부 중정-만다파를 중심으로 규모가 커지고, 다시 내부에도 기둥이 생길 정도로 비하라의 규모도 커지고...
❸ 처음 전실의 열주는 점차 주초와 주두를 중심으로 장식적으로 변해가고, 나중에는 3층을 이룰 정도로 대규모화되고...
❹ 비하라 벽면에도 수투파와 불상 등의 부조가 생기다가, 점차 비하라 중심지점에 스투파 또는 불상이 안치되고, 나중에는 비하라 전체에 벽화가 그려지거나 장식적으로 장엄되기도 한다...>
- 차이티야>
① 아소카왕의 사리전파와 함께 비하라구조에 머물던 석굴에는 차이티야라는 예배당이 생기고, 여기에 스투파가 안치된다. 인도고유의 풍속인 탑돌이가 가능한 곳으로, 원형에서 전방후원의 말발굽형, 방형 등으로 모양을 달리하지만 말발굽형을 기본으로 한다.
<252, 차이타야...>
② 차이티야 내부에는 탑돌이를 위한 장치였는지 초기부터 열주와 함께 발전했고(차이티야의 폭을 넓히기 위한 구조적인 필요성이 함께 있었을 것으로 생각), 내부 천장은 아치형 볼트구조로 만들어졌다. 또 볼트구조를 보강하기 위한 목재가 덧대지는 등 목조건축과의 교류도 엿보이며, 이는 차이티야 출입구의 아치형 구조에서도 확인된다.
③ 차이티야가 깊고 높아지면서 채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창이 도입되며(이 때문에 석굴암에도 광창의 존재유무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전실은 2층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출입구 전면에는 차이티야의 직각방향으로 전랑이 일(一)자 또는 ⊓자 형태로 추가되며(전체적으로 T자형), 열주가 만들어진다.
<294, 차이티야의 변화...
❶ 초기 차이티야는 스투파 봉안 목적에 충실했던 것으로 보이며,
❷ 차이티야의 깊이도 잛았으나, 차츰 격식을 갖춰가며 장엄이 늘어나고, 내부 고가 높아지면서 채광을 위해 2단의 광창을 두게 되었고,
❸ 조금 더 후에는 차이티야 앞쪽에 테라스형 전실이 들어서고 열주의 장엄이 추가되면서 완성된 형태를 갖추게 된 걸로 보인다.
❹ 내부도 초기에는 단순한 아치구조에서 점차 규모가 커지면서 아치의 구조적 보강을 위해 경선방향으로 리브(Rib, 트러스/역 보우빔/서까래/늑골^^ 등 어느 명칭도 상관없지만, 리브 볼트가 적당할 듯...)가 덧대지다가 나중에는 일체화된 구조로 완성된다...>
- 스투파>
① 처음에는 비하라에 스투파 부조가 먼저 봉안되고, 아소카왕 사후 100여년이 지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스투파가 석굴사원에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처음엔 독실에 스투파를 봉안했다가 독립적 목적의 차이티야/예배당이 격식을 갖추면서 규모가 커진 것으로 생각된다. 예배굴인 차이티야에는 스투파가, 주거굴인 비하라에는 불상 봉안(후기 대승불교의 영향)으로 분화되는 거 같다.
<295, 석굴에는 많은 스투파 부조들이 남아있고, 대부분 거주굴인 비하라 또는 비하라와 차이티야 전실 등에 남아있다.
물론 양식적 변화를 겪으며, 현무암 등에 조각된 것이기에 석굴이 아닌 외부에서 사암에 조각된 스투파에 비해 투박하다...
❶ 카를라 석굴, ❷ 엘로라 제12굴, ❸ 바자석굴, ❹ 나식 제3굴, ❺ 칸헤리 석굴, ❻ 아잔타 제19굴, ❼ 나가왕의 보호를 받는 석가모니/3세기 말/안드라프라데시 나가르주나콘다 출토>
② 처음 돔에 드럼형 기단부란 원시적 구조의 소형 스투파에서 출발하여, 점차 드럼형 기단부에 난간모양 문양이 새겨지고 2단-3단까지 복합적 구조로 변한다.
③ 돔 상부는 하르미카가 생기고 그 위로, 올라갈수록 넓어지는-밖으로 내밀어지는 층급받침(역 피라미드형)이 추가된다. 그 후 층급받침은 차이티야의 원형천장과 원형 기둥을 통해 일체화/연결되고, 후대에는 차트라라 부를 수 있는 산개가 만들어지면서 연결 또는 단절된다. 산개도 1단에서 3단까지 개수도 늘어나고 장식도 추가된다.
전체적으로 차이티야가 아치형이고 스투파의 하르미카와 연결되는 것은, 인도의 전통적인 ’가득찬 항아리(purna-ghata)’의 만발한 꽃의 향기를 형상화한 것이거나, 스투파의 기운이 하늘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땅을 채우는 형상이 아닌가 생각한다. 상당수 스투파 부조는 이런 형상을 매우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296, 스투파에서 조금 더 살펴볼 예정이지만 소형 스투파의 양식도 많이 변해간다. 크게 드럼 / 안다-돔 / 난간형태의 하르미카와 산개로 3등분 한다면 전체적으로 모두 변한다...
❶ 칸헤리 석굴, ❷ 바자석굴, ❸ 렌야드리 석굴, ❹ 칸헤리 석굴, ❺ 바자석굴 봉헌용 스투파>
④ 그리고 그다음에 스투파 앞 또는 기단부-드럼에 불상이 입상형 또는 의자에 앉아 설법하는 형상으로 추가된다. 석굴사원 전기와 후기에는 2~4세기까지 2백년의 공백이 있고, 굽타시대부터 다시 석굴사원 조성이 활기를 띠는데, 이때 대승불교의 영향으로 불상조성이 스투파에 적극적으로 결합한다고 생각된다.
⑤ 석굴사원에서의 스투파의 변화/발전은 이후 불교사원의 대형 스투파와 구조와 양식에서 차별성을 갖지만, 스투파 전체를 보면 변화와 발전의 계기이면서 실험장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된다.
<297, 아무래도 석굴사원 스투파의 완성형은 차이티야에 봉안된 것일 게다. 스투파의 3부위가 모두 변하고, 석굴사원 후기에 들어서면 불상까지 부가되면서 더욱 화려하게 장엄된다...
❶ 건투팔리 석굴, ❷ 아잔타 제9굴, ❸ 카를라 석굴, ❹ 아잔타 제19굴, ❺ 엘로라 제10굴>
- 장식과 장엄>
① 초기에 장식은 스투파에 한정됐다.
② 다음 차이티야를 중심으로 장식이 추가된다. 처음에는 열주의 주두와 주초에, 그다음은 주두와 아치형 천장을 연결하는 엔타블러처(그리스로마 석건축의 페디먼트와 기둥의 연결부위 중 프리즈 구간) 형식을 갖추면서 더욱 화려해진다. 출입구도 돌출 아치형 포치가 생기고, 주변으로 생성된 전랑의 벽면 조각상으로 채워진다.
<298, 석굴사원 기둥들의 변화...
장식성의 가미가 시대의 흐름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한데서 복잡하고 화려하게 변하는 흐름은 분명하다...
또 구조와 양식도 주초와 주두가 먼저 변하고, 차츰 기둥과 천장을 연결하는 부위에 다양한 요소들이 가미되며, 나중에는 채색 벽화가 부가되면서 장엄의 극치를 이루게 된다...
❶ 칸헤리 석굴, ❷ 아잔타 제2굴, ❸ 나식 제6굴, ❹ 베드사 석굴, ❺ 나식 제10굴, ❻ 아잔타 제1굴>
<299, 석굴사원의 차이티야 기둥과 조식장엄의 변화...
기둥의 조식과 장엄화는 바하라와 차이티야의 전랑과 만다파 내부만 바꾼 것이 아니라, 차이티야에 가장 극적 효과를 부가하는 열주와 아치형 볼트천장과 기둥 사이의 아키트레이브(Architrave, 편의상 이렇게 부르련다)까지 더 많은 조각들을 새겨 넣게 된다...
다만, 후기 석굴의 부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인도에서는 스투파가 주(主)가 되고, 불상(佛相)은 보조적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❶ 바자 석굴, ❷ 아잔타 제9굴, ❸ 나식 제18굴, ❹ 카를라 석굴, ❺ 아잔타 제2굴>
③ 그 에너지가 넘쳐 비하라의 중정, 기둥/벽면/천장/불전 출입구 등에 부조상과 프레스코화가 그려지면서 장식과 장엄은 절정에 이른다.
<300, 석굴사원 파사드/전랑의 조식과 장엄...
천장과 벽체는 불상의 탄생 이후 대승불교가 확산되면서 본격적으로 석굴사원을 장식하기 시작한다. 조각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기 때문일 게다...
❶ 나식 제23굴, ❷ 베드사 제11호굴, ❸ 바자 제12굴, ❹ 아우랑가바드 제7굴, ❺ 아잔타 제24굴, ❻ 엘로라 제10굴>
참고 1>
인도 불탑/송봉주 지음/담앤북스/2022년
인도미술/비드야 데헤자 지음/이숙희 옮김/한길아트/2001년
인도의 건축/윤장섭 지음/서울대학교출판부/2004년 2쇄
인도-고대문명의 역사와 보물/마리아 안젤릴로 지음/이영민 옮김/생각의 나무/2007년
간다라 미술/이주형 지음/사계절/2003년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국립중앙박물관/2023년
하룻밤에 읽는 불교/소운 스님 지음/랜덤하우스 중앙/2004년
하룻밤에 읽는 중동사/미야자키 미사카츠 지음/이규원 옮김/랜덤하우스/2010년 7쇄
중국의 불교미술/구노미키 지음/최성은 옮김/시공사/2005년 3쇄
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허균 지음/돌베개/2000년 3쇄
사찰의 상징세계 上, 下/자현 스님 지음/불광출판사/2012년 2쇄
고등학교 지리부도/교학사/2001년
고등학교 역사부도/금성출판사/2001년
참고 2>
위키백과, 나무위키, 네이버 지식백과, 다음, 구글, 핀터레스트 스크랩
불교신문/세계의 석굴이야기/문명대 문무왕/2023년
현대불교신문/탑의 진화/우인보/2014년
법보신문/남수연 기자의 인도 불교 성지순례/2013년
법보신문/건축학자 이희봉 교수의 인도 불교유적 답사기/2012년
NAVER 블로그 : 계림역사기행/송풍수월/잠보의 여행사진/눈초님/인도 불교유적 답사기(바닷바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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