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인 건축공간(建築空間)과 공예(工藝)
Ⅲ. 부록 – 몇가지 메모
▣ 작고 낮은 배례석을 위한 메모 - 문양(안상/연화문)을 중심으로... 3
배례석의 명칭과 용도의 불일치
○ 배례석이 격식을 갖추고 집중적으로 만들어진 시기는 700년대 중반부터 1000년대 중반까지다. 또 이 300년 간이 우리 역사에서 당간지주를 포함해 석등, 석탑, 석불(좌상), 승탑, 탑비 등이 가장 많이 집중적으로 조성되던 시점이다.
한마디로 우리나라 – 한반도의 석조예술이 가장 화려하게 꽃을 피운 시점이기도 하다. 여기에 배례석도 엄연한 하나의 영역을 가지고 발전했음에도 배례석의 명칭과 용도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이 없었다는 것이 내가 이렇게 설을 길게 푸는 이유다.
- 먼저 우리는 금당, 석탑, 석등 등 앞에 놓인 석재를 배례석이라 부르고 있지만, 배타적이지 않고 범용적 개념인 배례석임에도 불구하고 금당과 불상을 비롯해 석등, 석탑, 승탑, 석비 등 모든 곳에 일률적이고 일관되게 사용됐던 사례가 없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또 존숭(尊崇)예배(禮拜)의 대상인 금당을 비롯해 석탑, 석불, 승탑 등은 당간지주, 석등, 탑비와는 카테고리가 구분된다. 즉 상징적인 의미가 작지 않음에도 당간지주와 탑비, 석등은 그 자체로 존송배례의 대상은 아니었으며, 존숭예배의 대상 모두가 별식의 배례석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는 점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불상-불신과 탑-법신-사리탑, 금당 등은 이미 배례를 위한 금강좌, 연화장 또는 수미단 형식을 갖춘 좌대 위에 조성되기 때문에, 별식의 배례도구는 중복이거나 사족일 수도 있다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 그렇다면 배례석은 어떤 명칭과 용도를 가지고 사용되기 시작해 범용화 되었을까? 사실 배례석의 연원을 알고 싶어도 법식화된 지침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배례석들은 일단 제짝인지부터 불분명하고, 현재의 위치가 원래의 위치라고 보기도 어려우며, 상태도 일정하지 않아 본질에 접근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크다.
여기에 후대의 소극적 방치와 적극적인 훼손 과정에서 이동과 분실 등이 발생하고, 창녕향교의 사례처럼 타용도의 건축부재로 사용하기 좋은 크기인 만큼 분실도 많았기 때문에 그 본질에 다가서는 것이 의외로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된다.
○ 이런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 배례석은 처음부터 그 명칭으로 불려온 것이 아니라 후대에 고착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즉 처음에 특정 용도를 위해 만들어졌는데, 후대에 여러 가지 관습과 불교외부의 예법이 가미되고, 특별한 계기를 통해 보편화되면서 습관적으로 만들어져 맥을 이어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배례석이란 이름은 마음을 가다듬고 예를 올리는 그 어떤 대상과도 격의없이 어울릴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기 때문이다.
- 또 현대에 이르러 배례석의 개념과 의미는 대중화됐지만, 원래 가지고 있던 기물의 격식과 용도, 그리고 위상은 완전히 잊혀졌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작고 낮은 석재... 예를 표할 수 있는 딱 그만큼의 표식... 상당수 배례석이라 불리는 석재 중 무문(無紋, 연화문이나 안상, 괴임과 받침이 아예 없이 통돌로 놓인 경우)이 많고, 지금도 그런 판석을 습관적으로 놓으면서 배례석이라 부르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좋고, 편하고 익숙하지만 격식까진 필요없는... 손망실과 분실 후에도 배례석은 딱 그 정도로 대체되어 개념만 전승됐을 수 있다는 게 내 생각이다.
○ 사실 배례(拜禮)석라 일반적으로 불리지만 크기도 위치도 일정치 않고, 일부에서는 봉로(烽爐, 향로를 놓는)석, 정중(正中, 한가운데라는 표식)석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왜 배례석이라 불리고 있을까?
- 예를 표하는 방법으로 몸과 손을 사용한다. 그리고 손을 흔드는 정도의 표현을 넘어가면 악수나 합장, 그리고 고개를 숙이거나, 무릎을 꿇거나 큰절을 하거나 부복(俯伏, 배가 땅에 닿을 정도로 엎드림)하는 정도다.
그런데 배례석은 무릎을 꿇기에는 높고(의성 관덕리 삼층석탑), 부복하기에는 좁고, 그 위에 서서 합장하기엔 조금 애매하다(영덕 유금사와 울진 불영사 삼층석탑, 경주박물관 등).
- 또 배례석의 연원으로 중국의 위진 남북조(5호 16국)시대에 조성된 석굴(윈강, 룽먼, 둔황, 병령사 석굴 등)과 부복을 상정한 예식을 감안해 향로가 놓였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한반도의 배례석은 실내가 아닌 실외에 설치되었고, 제단과 배례석은 별도로 존재할 뿐 아니라, 배례석을 제단이라 칭하기에는 높이가 너무 낮고 좁으며, 격식에 어울리는 전형이 없다.
- 그리고 일부에서는 정중석이란 말도 하지만, 한반도의 불교역사 1500여년 동안 만들어진 수천개의 사찰 중, 주요 전각 앞마당에 배례석 같은 표식을 둔 공간은 10곳 미만에 불과하다.
사찰 – 가람배치의 중심 또는 중심축선을 표시하는 정중이란 유의미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또 배례의 위치와 상충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본래의 명칭이나 용도와는 거리가 있다.
위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배례석의 용도
○ 그렇다면 배례석의 정확한 명칭과 용도 등을 추정하기 위해 배례석이 놓여있던 위치를 다시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명칭은 용도에서 시작하고, 용도는 기능에, 기능은 해당 기물이 자리하는 위치에 구속되기 때문이다. 존숭배례의 대상이던 불상과 금당, 승탑과 석탑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먼저 배례석이란 의미만 생각하다보면 불상과 승탑 앞에는 무조건 있어야 제격일 거 같지만, 그런 사례는 극히 드물거나 후대의 추존에 불과하다는 점은 충분히 확인된다.
즉 앞서 소개한대로 불상 앞 배례석은 당진 안국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과 논산 덕평리 (운제사지) 석조여래입상, 구례 대전리 석불입상 3곳이 있지만, 제 짝인지 - 배례석인지도 불분명하며 그것도 최근에 가져다 놓은 것이다.
- 그리고 승탑 앞에도 배례석은 놓이지 않았다. 구산선문이 득세하던 신라말 고려초까지 집중적으로 조성된 그 많은 승탑 앞에 배례석은 없었다.
구산선문의 영향으로 통일신라말에서 고려 초기를 거치면서 가람배치의 중심에는 석탑 대신 탑비가 놓이는 경우도 발생하고, 석탑의 위상은 승탑으로 대체된 시기다. 그럼에도 석탑 앞에 석등이 놓이고 그 주변에 배례석이 따라오는 전통적 패키지가 있음에도, 탑비와 승탑 앞에는 석등이나 배례석이 배치되지 않았다.
- 현재 남아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봐도, 승탑/부도탑/사리탑 앞의 배례석은 고려말 조선초 4개(940년 흥법사 진공대사탑앞 석관을 제외하면, 보은 법주사 세존사리탑, 의정부 망월사 혜거국사부도 등) 뿐이며, 그나마 충주 청룡사지 보각국사탑과 남양주 수종사 팔각오층석탑에 놓은 석재만 제짝으로 보인다.
- 배례석이 처음 정착되기 시작한 시점, 불상 앞에도, 승탑과 탑비 앞에도 배례석이 놓이지 않았다면, 배례석은 석탑 또는 석등 앞에 놓였다는 말이 된다.
그리고 통일신라 말기 선종의 득세 이후 승탑과 탑비가 가람배치의 중심에 설 정도로 석탑의 위상이 축소조정되고, 승탑의 위상이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한 배례석이 없었다는 말은, 가람배치의 중심 또는 석탑과 승탑을 위한 목적의 배례석은 애초부터 없었다는 말이 된다.
- 결국 부처의 무덤이며 법신이기도 한 석탑과 관련된 법식이 승탑에 계승되지 않았고, 존숭과 배례를 위한 가장 구체적 대상인 금당과 불상, 그리고 승탑 등에 배례석을 놓지 않았다는 말은 초기 배례석의 출발은 존숭 및 배례의식과 무관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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